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벗어난 시간 --/모셔온 글 모음, 어록

최재천 교수 졸업식 축사 눈길

by 2mokpo 2023. 8. 30.

서울대 졸업생으로서 혼자만 잘 살지 말라최재천 교수 졸업식 축사 눈길

축사에서 따뜻한 인재로 성장해달라고 주문

모두 함께 잘 사는 세상을 이끌어 달라

 

서울대 출신인 최재천 교수가 모교인 서울대학교 제77회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 교수는 졸업하는 학생들에게 "서울대 졸업생으로서 혼자만 잘 살지 말고 모두 함께 잘 사는 세상을 이끌어 달라"라고 부탁했다.

 

최 교수는 이날 축사에서 양심과 공정에 바탕을 둔 따뜻한 인재로 성장해달라고 주문했다.

 

최 교수는 "제가 평생토록 관찰한 자연에도 손잡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은 없었다. 서울대 졸업생으로서 혼자만 잘 살지 말고 모두 함께 잘 사는 세상을 이끌어 달라"라고 말했다.

 

이어 "공정은 가진 자의 잣대로 재는 게 아니다. 가진 자들은 별생각 없이 키 차이가 나는 사람들에게 똑같은 의자를 나눠주고 공정하다고 말하지만 그건 그저 공평에 지나지 않는다. 키가 작은 이들에게는 더 높은 의자를 제공해야 비로소 이 세상이 공정하고 따뜻해진다"라고 했다.

 

최 교수는 "공평이 양심을 만나면 비로소 공정이 된다. 양심이 공평을 공정으로 승화시키는 것"이라며 양심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모름지기 서울대인이라면 누구나 치졸한 공평이 아니라 고결한 공정을 추구해야 한다. 여러분이 만들어갈 새로운 세상에서는 무감각하고 모르는 척 밀어붙이는 불공정한 공평이 아니라 속 깊고 따뜻한 공정이 사회의 표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주변은 온통 허덕이는데 혼자 다 거머쥐면 과연 행복할까? 오로지 정도만을 걷는, 공정하고 따뜻한 리더가 되어달라"라고 거듭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