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ea del Verrocchio ( 본명 Andrea di Michele di Francesco de' Cioni ; c. 1435–1488 )는 피렌체 의 작업장 마스터였던 이탈리아의 조각가 , 화가 , 금세공인 이었으며 레오나르도 다빈치 의 스승이었으며 , 다빈치와 함께 그리스도의 세례를 그린 화가입니다. 그는 베네치아 에 있는 바르톨로메오 콜레오니의 기마상을 조각했습니다.

1475년경 이탈리아 르네상스 화가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 의 작업실에서 완성된 패널 유화로 , 일반적으로 베로키오와 그의 제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작품으로 여겨진다. 일부 미술사학자들은 이 그림에서 베로키오의 작업실 에 있던 다른 사람들의 손도 발견한다 .
이 그림은 마태 , 마가 , 누가 복음에 기록된 대로 세례자 요한 이 예수를 세례하는 장면 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 왼쪽의 천사는 젊은 레오나르도가 그린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 사실은 많은 특별한 논평과 신화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그림 전체와 베로키오의 작품 세계 속에서 이 그림의 중요성과 가치가 종종 간과됩니다. 현대 비평가들은 또한 배경에 있는 풍경의 대부분을 레오나르도의 작품으로 돌립니다. 이 그림은 피렌체 의 우피치 미술관 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
소재
이 그림은 요르단 강둑에서 세례자 요한이 예수에게 세례를 베푸는 모습 을 묘사하고 있다 . 두 천사가 무릎을 꿇고 있는데, 한 천사는 예수의 옷을 잡고 있고, 다른 한 천사는 손을 모은 채 구원과 생명의 상징인 야자수 앞에 서 있다. 세례자 요한은 강물에 맨발로 서 있는데, 머리 위에 후광이 있는 옷을 입고 있다. 그는 꼭대기에 금 십자가가 있는 지팡이를 잡고 예수의 머리에 강물을 붓고 있다. 예수는 강물에서 맨발로 기도하는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머리 위에 후광이 있다. 그는 생식기를 가리는 작은 옷을 입고 있는데 그 사이로 음모가 보인다. 요한의 왼손에 있는 두루마리에는 라틴어로 "ECCE AGNIUS"라는 두 단어가 있는데, 이는 불가타 성경 요한 복음 1 장 29절 에서 예수님의 세례를 묘사한 구절인 Ecce agnus Dei, qui tollit peccata mundi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라)를 가리킨다. 또한 요한의 머리 위로 급강하하여 배경에 있는 나무들 사이로 날아드는 밝은 눈을 가진 맹금류가 있다 . 그림이 열리면서 그림 위쪽에서 하나님의 손 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습이 보인다. 비둘기 와 햇빛이 비치는데, 이는 그 위에서 빛나는 성령을 상징하며 예수님의 신성을 드러낸다. 자료 위키페디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