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이야기/정원의 꽃과 나무 이야기

상사화 속

by 2mokpo 2024. 3. 29.

상사화 종류

국가표준식물목록에 꽃이름에 '상사화'가 들어가 있는 꽃들은 자생식물 6종과 재배식물 12종이 올라가 있습니다.

 

자생식물 상사화에는 진노랑상사화, 제주상사화, 흰상사화, 위도상사화, 붉노랑상사화, 백양꽃 등 6종이 올라와 있고,

재배식물 상사화에는 상사화, 석산, 스프렝게리 상사화, 상귀네아 백양꽃, 로세아 상사화, 푸밀라 꽃무릇, 롱기투바 상사화, 잉카르나타 상사화, 호우디셀리 상사화, 하이와르디 상사화, 칼드웰리 상사화, 아프리카 상사화 등 12종이 올라와 있습니다.

 

1. 자생식물 '상사화'

1) 진노랑상사화

'진노랑상사화'의 학명은 Lycoris chinensis var. sinuolata K.H.Tae & S.C.Ko 이고 한국 의 희귀식물로 '위기종'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다른 국명은 '개상사화'입니다.

붉노랑상사화의 이명도 '개상사화'여서 '개상사화'로 얘기하면 헷갈릴 수 있겠지요.

 

2) 제주상사화

제주상사화의 학명은 Lycoris chejuensis K.H.Tae & S.C.Ko 이며 종소명 chejuensis'제주의'라는 의미입니다.

꽃색은 햇빛과 노출, 식생에 따라 다양한 색을 보여주지만 보통 8월에 황미백색으로 핍니다.

제주라는 지역적 동정 포인트와 함께 꽃색이 '황미 백색'인 점, 꽃덮이의 주맥에 '붉은 선'이 있다는 것이 다릅니다. 대체적으로 붉은 느낌이 들고 제주상사화도 희귀식물로 '위기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3) 흰상사화(Lycoris albiflora Koidz.)

백양꽃과 붉노랑상사화(개상사화)의 자연 교잡종으로 보이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제주도를 비롯한 남쪽 지방의 바닷가에서 자란다

 

4) 위도상사화

위도상사화의 학명은 Lycoris uydoensis M.Y.Kim이고 한국의 희귀식물로 '위기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위도는 전라북도 부안군 위도면에 위치한 섬이지요.

위도상사화는 노란색을 띤 흰색이어서 다른 이름으로 '흰상사화'라고도 부릅니다.

 

5) 붉노랑상사화

붉노랑상사화의 학명은 Lycoris flavescens M.Y.Kim & S.T.Lee이고 정말 꽃이름을 보면 붉은 빨간색의 의미인데, 꽃을 보고 붉다는 연상이 잘 안됩니다. 그냥 흰색으로 약간 노란색을 띠는 정도이고 붉노랑상사화도 노랑상사화처럼 '개상사화'로 불립니다. 제주도, 나로도에 분포하며 일본에도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백양꽃

백양꽃의 학명은 Lycoris sanguinea var. koreana (Nakai) T.Koyama입니다.

처음 발견된 곳이 전남 백양산 이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백양산은 전남 장성군과 전북 순창군의 경계에 있는 백암산의 다른 이름입니다.

봄에 돋아난 잎은 여름이면 시들어 죽고, 초가을 꽃대가 돋아나 끝에서 주황색 꽃이 여러 송이 뭉쳐서 핍니다.

꽃이 아름다워 정원에 심기도 합니다. 환경부와 산림청의 멸종 위기식물 목록에 들어 있는 희귀식물입니다.

 

2. 재배식물 '상사화'

1) 상사화

상사화는 우리나라가 원산지로, 제주도를 포함하여 중부 이남에 분포하며 재배식물로 잘 알려져 있다. 아주 옛날 중국으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생각된다.

 

상사화 학명은 Lycoris squamigera Maxim

상사화 꽃은 '연한 홍자색'으로 핍니다. 상사화는 다른 이름으로 '개가재무릇'이라고도 불리며. 지방에 따라서는 '개난초'라고도 부릅니다.

 

2) 석산

석산의 학명은 Lycoris radiata (L'Her.) Herb 다른 이름으로는 '꽃무릇', '가을가재무릇'이 있습니다.

돌 틈에서 나오는 마늘종 모양을 닮았다 하여 '석산(石蒜)' 또는 '석산화(石蒜花)'라고 한다. ()'마늘 산'입니다.

 

3) 스프렝게리상사화

스프렝게리상사화는 다른 종보다는 키다 조금 작습니다.

꽃은 분홍을 바탕으로 하고 꽃잎 끝에 연한 푸른빛이돌고꽃색이 붉은색에 가까운 분홍 즉 진분홍을 띠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프렝게리상사화의 영어 꽃이름은 'Small Pink Surprise Lily' 또는 'Electric Blue Surprise Lily'라고 부른다.

 

4) 로세아상사화(Lycoris rosea Traub & Moldenke)

로세아상사화는 분홍색 꽃색을 자랑한다. 수술이 석산처럼 길다랗다.

 

5) 롱기투바상사화(Lycoris longituba Y.Hsu & G.J.Fan)

롱기투바상사화는 꽃색이 하얀색이어서 영어 이름은 'White Spider Lily'입니다.

중국에서는 가장 아름다운 상사화로 소문나 있어 '백합'을 보는 듯하다고 합니다.

 

6) 잉카르나타상사화(Lycoris incarnata Worsley)

잉카르나타상사화의 영어 꽃이름은 'Peppermint Surprise Lily' 입니다.

 

7) 호우디셀리상사화(Lycoris houdyshelii Traub)

호우디셀리상사화는 흰색과 노란색 등 다양한 꽃색을 자랑하며 꽃잎의 주름이 아주 심하여 금방 동정이 된다.

 

8) 하이와르디상사화(Lycoris haywardii Traub)

하이와르디상사화는 짙은 분홍색 꽃색을 자랑한다.

 

9) 칼드웰리상사화(Lycoris caldwellii Traub)

칼드웰리상사화는 연한 노랑색이며 영어 이름은 'Pale Yellow Lily'라고 불린다.

 

10) 푸밀라꽃무릇(Lycoris radiata var. pumila Grey)

푸밀라꽃무릇의 '푸밀라'는 변종 종소명에서 가져왔다. 아래처럼 연노랑도 있지만 일반적인 꽃색은 붉은색 입니다.

그래서 영어 꽃이름은 'Red Spider Lily'라 불립니다.

 

11) 상귀네아백양꽃(Lycoris sanguinea Maxim)

상귀네아백양꽃은 주황색 꽃색을 자랑한다.

 

12) 아프리카상사화(Lycoris africana M.Roem.)

아프리카상사화는 황금색 노란 꽃색 입니다. 그래서 영어 꽃이름은 'Golden Hurricane Lily'으로 불립니다.

 

학습차원에서 올리며 내용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우리집 상사화 속 3종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