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이야기

수선화 등급-분류

by 2mokpo 2020. 3. 5.

2) 분류

모든 수선화는 13가지의 수선화 분류 코드 중 하나로 분류되고 각각의 수선화 재배품종이나 정원교배종은 처음 12가지 중에 하나에 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선화들은 오로지 13가지 분류코드에 따른 학명에 의해 뚜렷하게 구분이 됩니다.

읽을 때 참고 되는 줄임말은

(1) 아래와 같이 수선화의 색을 의미합니다.

W White or Whitish, G Green, Y Yellow, P Pink, O Orange, R Red

 

(2) 시즌 코드 :

VE = 매우 빠릅니다. E = 2 월 초 / 3 . M = 중기. L = 늦은 계절. VL = 매우 늦은 계절.

 

(3) 3W-GYR

꽃잎과 꽃 부리의 색을 나타내는데 처음 나오는 숫자는 수선화를 분류해 놓은 형태의 번호입니다.

꽃잎의 색은 바깥 테두리에서 중간 그리고 덧꽃부리(코로나)옆의 안쪽 부분의 색을 설명하고

두 번째 문자나 문자들은 코로나의 색을 말하는데 맨 안쪽 수술 부뷰에서 중간 그리고 가장자리나 테두리 부분 순으로 나타냅니다.

 

Division 1 : Trumpet Daffodil Cultivars(트럼펫 수선화 품종 1) 나팔 수선화 (재배종)

꽃대 하나에 꽃 하나이고 꽃부리가 꽃잎만큼 길거나 더 길다.

Division 2 : Large-cupped Daffodil Cultivars 큰 컵 수선화

꽃대 하나에 꽃 하나. 꽃부리가 꽃잎 길이의 1/3 이상이지만 조금 더 짦다.

Division 3 : Small-cupped Daffodil Cultivars 작은 컵 수선화

꽃대 하나에 꽃 하나. 꽃부리는 꽃잎 길이의 1/3 이하이다.

컵이 작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성질은 큰컵수선과 비슷하다.

 

Division 4 : Double Daf

fodil Cultivars 겹 수선화

꽃대 하나에 꽃 하나 혹은 그 이상 . 꽃잎이나 꽃부리 혹은 둘 다 겹꽃이다.

Division 5 : Triandrus Daffodil Cultivars 트리안드러스 (수술이 셋인) 수선화

특색은 줄기 하나에 2 ~ 3 개의 꽃이 있으며 꽃잎이 뒤로 젖혀진 꽃이 핀다.

식물은 단단하고 기존의 수선화가 종종 부서지는데 그보다 바람에 더 강하다.

Division 6 : Cyclamineus Daffodil Cultivars

시클라미니우스종의 특징을 닮았다.

꽃대 하나에 꽃 하나. 꽃잎이 뒤로 젖혀있고 줄기에서 예각(0도 이상 90도 미만)의 각도에서 목이 짧은 꽃이 핀다. 꽃부리의 길이가 꽃잎 길이보다 2/3 이하이다.

Division 7 : Jonquilla and Apodanthus Daffodil Cultivars 종퀼라와 실수선화

종퀼라종의 특징을 닮았다. 꽃부리의 길이가 꽃잎 길이의 2/3 이하이다.

남유럽과 알제니 원산으로 잎이 진록색에 가는 원통상으로 타종류와 구분이 된다. 꽃잎은 펴지거나 구부려져 피고 작고 꽃대 하나에 1~5개의 꽃이 붙고 4월에 꽃이 핀다. 향기가 강하고 화단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Division 8 : Tazetta Daffodil Cultivars 따제따 수선화

따제따수선화종의 특성을 나타내고 넓은 잎과 튼튼한 줄기에 3-20개의 꽃이 핀다.

꽃잎은 펴져있과 향이 있다.

Division 9 : Poeticus Daffodil Cultivars

포이티우스종의 특징을 닮았다. 남유럽 원산으로 한 개의 꽃대에 한 개의 꽃이 피나 드물게 2~3개의 꽃이 피는 것도 있다. 향이 있고 꽃덮이(화개)는 순백색으로 부관이 짧거나 원반형이고 꽃잎의 1/5이 넘지 않는다. 코로나는 보통 중앙에 녹색과 혹은 노랑 그리고 빨간 테두리이지만 가끔 전체적으로 부분적으로 다른색을 띄기도 한다.

Division 10 : Bulbocodium Daffodil Cultivars 깔때기 수선화

깔때기 수선화의 특성을 보인다.

꽃대 하나에 꽃 하나. 코로나에 비해 꽃잎은 아주 작다. 수술대와 암술대는 보통 휘어있다.

Division 11 : Split Corona Daffodil Cultivars 11A & B 스플릿 코로나 수선화 (부관이 갈라진)

코로나의 갈라짐은 코로나 길이의 절반 이상이고 깃 타입인 a형과 패펄른 타입인 b형이 있다.

 

a) Collar Daffodils

코로나의 조각들이 꽃덮이의 조각들과 어긋나 있는데 코로나의 조각들은 3개의 윤상이 하나로 2겹이 어긋나게 겹쳐져있다.

 

b) Papillon Daffodils

패펄른 (빠삐용 :불어로 나비란 뜻) :코로나가 갈라진 수선화로서 꽃덮이와 코로나의 갈라진 부분이 교차한다.

하나의 코로나에 6개의 조각이 돌려나 한 개의 코로나로 되어있다는 말(내 설명이 더 어렵다!!!)

부관이 갈라진 게 너풀너풀 나비 같아서 패펄른 수선화 인가보다.

Division 12 : Other Daffodil Cultivars

기타 수선화 : 어느 분류에도 속하지 않는 수선화종류.

Division 13 : 야생 교잡종: 모든 종과 야생 그리고 교잡 품종

Amercan Daffodil Society(미국 수선화 협회)

Miniature Daffodils 미니어처 수선화

 

미국 수선화

협회에선 기존의 기준에 따른 품종과 같지만 꽃의 지름이 1 1/2인치 보다 작은 꽃을 가진 품종은 미니어처로 따로 구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