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벗어난 시간 --/모셔온 글 모음, 어록

6대 종단 러시아성지 순례기

by 2mokpo 2013. 5. 29.

6대 종단 러시아성지 순례기


 

 

모스크바 붉은광장 입구 성바실리성당 앞에 선 순례단


종교는 자유롭기보다는 엄숙하고 열려있기보다는 폐쇄적이란 인상을 주기 쉽다. 사람들은 그런 이미지가 지나친 집단을 흔히 옛 소련의 본산이었던 ‘크렘린’에 비유한다. 


 한국의 대표적인 종교 수장들이 크렘린을 찾았다.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주최로 지난 19~24일 러시아를 방문한 ‘러시아 종교 체험 성지 순례단’이었다.


 개신교 장로인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때 ‘종교 편향’을 성토한 조계종의 총무원장 자승 스님이 협의회 대표회장으로 참여했다. 불교계에 맞서 ‘정부 예산의 불교문화재 지원’ 비판에 앞장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에선 홍재철 회장이 불참했지만, 배인관 사무총장이 함께했다. 


 그러나 붉은광장 입구에서 이들을 기다린 것은 인생은 아름다움만 찬미하기에도 짧다는 듯이 빼어난 성바실리 성당이었다. 9개의 양파형 돔이 저마다의 색깔로 어우러진 건축물은 다양한 종교의 모습과 다름없었다.


 순례단의 최연장자인 한양원(90) 민족종교협의회 회장을 한 젊은 스님이 손을 잡고 붉은 광장을 가로질렀다. 자승 스님의 시봉(비서격)인 선혜 스님이었다. 자승 스님으로부터 “나는 신경 쓰지 말고 순례기간 내내 한 회장님을 불편 없이 잘 모셔라”고 당부를 받은 스님이 한 회장이 쓰러지지 않도록 손을 꼭 붙든 채 걸었다. 갓을 쓰고 도포를 입은 노인과 승복을 입은 승려가 부자지간처럼 손을 잡고 걷는 풍경이 붉은광장을 혈기 대신 온기로 채웠다. 그 옆에서 한기총의 배 총장과 김종호 장로가 자승 스님과 셋이서 활짝 웃으며 포즈를 취할 때 그곳은 열린 광장이 되었다.
순례단은 이어 러시아정교회 외교부가 있는 다닐롭스키 수도원으로 향했다. 드미트리 대외협력국장이 순례단을 맞이했으나 러시아정교회의 한국 선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때문인지, 아니면 개신교와 가톨릭의 러시아 선교에 불편한 감정이 반영된 것인지 차 한잔을 대접하는 배려도 없었다. 그러나 대화는 진지했다. 원불교 남궁성 교정원장이 “불교관을 듣고 싶다”고 하자, 드미트리 국장은 “신관에서 이슬람은 한집안이지만 불교는 다르다. 하지만 존경심을 갖고 있다. 불교는 너무나 위대해 저같은 사제가 잘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한양원 회장이 “남북이 분단돼 우리가 고통을 받는 데는 미국과 소련의 책임이 크다. 종교는 상극보다는 상생을 도모해야 하는 만큼 남북통일 문제가 나올 때 도와달라”고 말하자 그는 “남북의 평화적인 통일을 위해 러시아정교회도 기도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순례단은 3일째 모스크바에서 서쪽으로 700킬로미터 떨어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옮겼다. 300년 전 101개의 인접 섬들을 다리로 연결해 하나로 만든 이 도시는 하모니의 극치를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불모의 늪에 빼어난 도시를 건설한 표트르 대제가 여름에 머물던 분수공원과 그를 기리기 위해 건립된 성이삭 성당은 신화가 되고, 종교가 된 왕을 보여주었다. 표트르 대제의 상이 있는 표트르파블롭스키 요새에서 자승 스님은 최근 천도교 교령이 되어 쇠락해져 가는 교세를 일으켜세워야 하는 숙제를 떠안은 박남수 교령에게 “러시아를 일으켜세운 표트르 대제처럼 천도교도 개혁해 일으켜세워야하지않겠느냐”고 덕담을 하자 박 교령은 표트르 대제상과 나란히 포즈를 취해 무언의 답을 했다.


 공산치하에서도 신심을 모두 봉쇄할 경우 민심 이반을 고려해 신자들의 기도를 허락했다는 카잔 성당에서 순례단은 어떤 외압에도 사그라지지 않는 인간의 종교성에 경의를 표했다.


 순례단의 마지막 방문지는 ‘은둔의 처소’란 뜻을 지닌 에르미타쥐 박물관이었다. 순례단은 노구인 한양원 회장을 위해 휠체어를 마련했다. 그러나 한 회장이 “걸을 수 있다”며 앉지 않아 빈 휠체어를 끌고 다녀야 했다. 그러자 김희중 가톨릭 대주교가 자승 스님을 휠체어에 앉게 했다. 이에 장난스레 응한 자승 스님이 탄 휠체어를 김 대주교가 밀고가자 에르미타쥐에선 폭소가 터졌다. 세계 최상의 소장품들을 지녔다는 명성을 지닌 이 박물관에서 이날 최고의 볼거리는 오래 묵은 격식을 파한 한국 종교수장들이 연출한 퍼포먼스였다. 다양한 차림 다양한 신앙을 가진 종교인들이 어우러지자 그간 ‘은둔’하며 잠자던 화해의 기운이 날개짓하며 나와 보는 이들까지 함께 춤추고 웃게 했다.


한겨레(닷컴)신문 휴심정에서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글·사진 조현 종교전문기자  cho@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