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니 좋더라 --/실크로드여행

실크로드 역사탐방-15(신장자치구-1)

2mokpo 2010. 8. 30. 11:56

중국은 지형상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남서부지역은 평균고도가 해발 4,060m 이상인 티베트 고원, 동쪽과 남쪽은 벼랑을 이루는 고지들로 이루어져 있다.

북서부지역도 대체로 고지대를 이루고 있지만 광범한 분지가 발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부지역은 사실상 중국 전체의 저지대를 포함하고 있으며, 곳곳에 고지가 흩어져 있는 것을 제외하면 고도가 해발 450m를 넘는 곳이 거의 없다.

 

북서부지역에 속해있는 신장지구는 타림 분지 티베트 고원의 북쪽에 있고

북쪽에는 톈산 산맥[天山山脈], 서쪽에는 파미르 고원, 남쪽에는 쿤룬 산맥 등 주위가 산지로 둘러싸여 있다.

56만㎢의 면적에 이르는 이 분지 내에는 세계에서 가장 황폐한 불모지 가운데 하나인 타클라마칸 사막이 있다.

분지는 해발 760~1,400m이다. 타림 분지 북쪽에는 또다른 큰 함몰분지인 준가얼 분지[準 爾盆地:190~450m]가 있다.

준가얼 분지는 면적 69만㎢로 삼각형을 이루고 있고, 북동쪽으로 알타이 산맥과 경계를 이룬다. 분지의 동쪽과 서쪽은 트여 있다.

 

주위를 둘러싼 산의 산록에는 오아시스가 이어져 있고, 분지 중앙에 스텝과 사막지대가 있다.

톈산 산맥의 중국 쪽은 평균높이 3,900~4,500m의 평행한 여러 산맥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산맥은 키르기스스탄에서 신장웨이우얼 자치구로 연결되며, 국경선으로부터 동쪽 방향으로 1,600km가량 이어져 있다.

서쪽이 가장 높고 동쪽으로 갈수록 조금씩 낮아진다. 강수량이 충분한 서쪽 지역에는 32km 이상 이어진 거대한 빙하가 형성되어 있다.

터커쓰 강[特克斯河]과 그 강의 지류들처럼 수량이 풍부한 큰 강들이 이곳에서 발원한다.

고산성 목초지가 우세한 이 지역은 중국에서 가장 좋은 목초지 가운데 하나이다

 

 

 

이번 역사탐방길은 북서부지역의 실크로드길 일부분 이었다.

실크로드는 지금으로부터 2,000년 전, 중국 시안에서 로마까지 이어졌던 동서교역로를 말한다.

이 길을 통해 비단과 도자기 뿐만 아니라 이슬람교와 불교 등 각종 종교와 문화, 사상들이 전해졌다.

고대 실크로드는 그야말로 문(文)과 물(物)이 오고 가는 동서양의 소통로 였던 것이다.

기원전 1세기부터 이용된 이 동서통로가 당시 어떻게 불리게 됐는지 정확히 알 순 없다.

다만 실크로드라는 용어는 독일의 지리학자 페르디난트 폰 리히토펜(1833~1905) 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다고 한다.

19세기 후반 중국 각지를 답사한 후 1877녀 출간한 <중국>이란 책을 보면, 중국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유럽까지 이동하는 주요 교역품이

실크인 점에 착안해 이 교역로를 독일어로 비단길이란 “자이덴스트라센(Seidenstrassen)이라 칭하였다.

 

실크로드는 하나의 독립된 루트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중국에서 유럽의 로마, 때로는 서유럽까지 이어지는 두 종착점만이 존재할 뿐, 그 사이를 잇는 길은 시대에 따라 흥했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기를 거듭했다.

당시 교역로를 지키는 국가의 힘이 약해, 광범위한 영역을 지켜낼 수 없었기 때문에 자주 중앙아시아 스텝민족들의 약탈과 침략의 목표가 되었다.

훗날 바닷길이라는 보다 안전한 교역로가 개발됨으로써 육지 실크로드는 동서 무역교역로보다는 동서 문화교통로의 기능으로 전환하게 됐다.

 

실크로드의 세 갈래 길

첫째는 북방 유라시아의 스텝지역을 횡단하는 ‘초원의 길’이다.

주로 유목민에 의해 사용된 이 경로는 중국의 화북지방에서 몽골을 거쳐, 서쪽의 시베리아를 횡단하여 중앙아시아 카스피해 연안에 도달한다.

 

둘째는 중국 서북지역에서 중앙아시아 사막지대를 경유하여 유럽에 도착하는 경로로, 사막의 오아시스를 대상으로 많은 교역을 하여

‘사막의 길’ 또는 ‘오아시스길’이라 불린다.

 

셋째는 ‘바닷길’로서, 선박을 이용해 중국 화남지역과 동남아시아, 인도를 거쳐 페르시아에 도달하는 해양 실크로드이다.

초원의 길, 사막의 길과 같은 육지 실크로드가 유럽과 중국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부족국가들의 흥망과 이해관계에 따라 안정적이지 못했던 반면,

바닷길은 조선과 항해기술의 발달로 중세 이후 점차 활발한 교역로 역할을 해 왔다.

 

 

신장 자치에 있는

타림 분지는 티베트 고원의 북쪽에 있고 북쪽에는 톈산 산맥[天山山脈],

서쪽에는 파미르 고원, 남쪽에는 쿤룬 산맥 등 주위가 산지로 둘러싸여 있다. 또 이곳에는 세계에서 가장 황폐한 불모지 가운데 하나인 타클라마칸 사막이 있다.

분지는 해발 760~1,400m이다. 타림 분지 북쪽에는 또다른 큰 함몰분지인 준가얼 분지[準 爾盆地:190~450m]가 있다. 준가얼 분지는 면적 69만㎢로 삼각형을 이루고 있고, 북동쪽으로 알타이 산맥과 경계를 이룬다. 분지의 동쪽과 서쪽은 트여 있다.

 

주위를 둘러싼 산의 산록에는 오아시스가 이어져 있고, 분지 중앙에 스텝과 사막지대가 있다.

톈산 산맥의 중국 쪽은 평균높이 3,900~4,500m의 평행한 여러 산맥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산맥은 키르기스스탄에서 신장웨이우얼 자치구로 연결되며, 국경선으로부터 동쪽 방향으로 1,600km가량 이어져 있다.

서쪽이 가장 높고 동쪽으로 갈수록 조금씩 낮아진다. 강수량이 충분한 서쪽 지역에는 32km 이상 이어진 거대한 빙하가 형성되어 있다.

터커쓰 강[特克斯河]과 그 강의 지류들처럼 수량이 풍부한 큰 강들이 이곳에서 발원한다. 고산성 목초지가 우세한 이 지역은 중국에서 가장 좋은 목초지 가운데 하나이다.

자료 : 다음백과사전. 희망제작소 중국실크로드 역사탐방 자료집